천 대리가 뻐근한 어깨를 주무르면서 시계를 보니 벌써 10시입니다. 정작 일을 부탁한 공 과장은 이미 퇴근한 후입니다. 이 일을 맡게 된 건 아까 점심 먹고 자리에 앉아 한숨 돌릴 때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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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 대리, 지금 많이 바빠?”
“좀 바쁘기는 한데…. 괜찮아요. 말씀하세요.”
“정말 간단한 것 하나 부탁할게. 최 교수님에게 의뢰한 연구보고서가 방금 왔거든. 그런데 200페이지가 넘는 분량이야. 상무님께 드릴 요약본 만들어줄 수 있을까? 주요 내용만 추려서 2페이지 이내로 간단하게 쓰면 되는 거야. 천 대리라면 2시간도 안 걸릴걸? 좀 부탁할게. 내가 지금 너무 바빠서 그래.”
천 대리는 간단한 업무가 아니라는 생각에 머뭇거리고 있었는데, 공 과장이 이미 보고서를 책상 위에 올려놓고 고맙다며 자리로 돌아가 버립니다. 한숨을 쉬며 200페이지 보고서의 서론을 읽고 있으려니, 팀장이 박 과장에게 다가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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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 과장, 최 교수님 연구보고서 받았지? 관련된 분석 보고서 내일 상무님께 보고할 수 있나?”
“제가 지금 금요일 컨퍼런스 준비 때문에 정신이 없어서 천 대리가 대신 하기로 했습니다. 천 대리. 내일까지 될까?”
“네? 아직 서론 읽고 있는데요.”
“천 대리가 한다고? 그럼 좀 서둘러줘야겠어. 내일 아침에 상무님이 보자고 하셨거든. 간단하게 주요 내용 요약하고, 보완 요청해야 할 내용 정리해서 줘.”
“…….”
직장에서 일하다 보면 어, 하는 순간에 일을 떠안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업무 분담이 있어도 회색 지대는 언제나 있기 마련이라 “이건 제 일이 아닌데요.”라고 단호하게 말할 수 없는 경우도 꽤 많습니다. 그런데 어떤 분들을 보면 남의 일을 하느라 하루를 분주하게 보내고, 정작 자기 일은 야근해서 메꾸거나 소홀히 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런 타입은 자신에게 부담이 되더라도 가능한 한 남을 도와주려고 애를 씁니다.
천 대리 역시도 급한 일이 많았을지도 모르지요. 박 과장의 일을 도와주는 대가로 그날 야근을 했을 뿐 아니라 정작 밀린 자기 일을 하느라 주말에 출근했을 수도 있습니다. 문제는 이런 착한 분들이 곧 한계에 다다른다는 겁니다. 처음에는 좋은 마음으로 시작했어도, 상대방이 점점 더 뻔뻔하게 나온다는 생각이 들면 결
“그동안 아무 소리 안 하다가 갑자기 왜 이래?”
앞에서 상대방은 우리에게 생각보다 관심이 없다고 말씀드렸지요. 우리는 나름대로 굳은 표정을 통해, 또는 ‘일이 많아 보이네요’라는 소심한 항의로, 또는 한숨으로 의사 표현을 분명하게 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상대방은 우리의 안색 따위 전혀 눈치채지 못 할뿐더러 설사 눈치를 채더라도 저 정도로 소극적인 반응이라면별문제가 아니라서 밥이나 한번 사면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공 과장의 경우에도 천 대리가 어차피 일도 없는데 업무에 도움되는 보고서를 공부할 좋은 기회라고 생각했을 수도 있지요. 그 업무를 맡아서 내심 좋아하는지, 아니면 다른 업무가 너무 밀려서 도저히 손도 댈 수 없는 상태인지, 말을 하지 않는데 어떻게 아나요?
업무를 하면서 서로 어려울 때 도와주는 건 물론 좋은 태도입니다. 우리 역시 업무가 겹쳐서 몰려올 때 도움을 받을 일이 오니까요.
그러나 부담스러운 일이라면 사실을 분명히 알려주세요. 말해 주지 않으면 모릅니다. 어두운 표정, 싫은 기색, 한숨, 투덜거림 등으로 상대가 눈치채기를 기대하지 마시고, 미안한 기색으로 정중히 거절하면 됩니다. 생각보다 별일은 일어나지 않습니다.
부담스러운 일은
‘No’라고 얘기하면 됩니다.거절하는 건
상대방을 부정하는 게 아니라
우리가 어디까지 할 수 있는지
‘친절히’ 알려주는 겁니다.그러니 말해주세요.
말하지 않는데
그게 사소한 부탁인지,
큰 부탁인지
상대방이 무슨 수로 알겠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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